방콕에는 도시 중심을 가로지르는 차오프라야 강이 있다. 마치 한강이랑 비슷한데 한 가지 차이점이라면 차오프라야 강 위를 돌아다니는 배를 마치 버스 타듯 타고다닐 수 있다는 거다. 한강에서도 아주 예전에 한강 수상택시라고 대중교통 비슷하게 시스템을 구축하려고 했던 것 같지만 실패로 돌아간 것 같고... 그런데 방콕에서는 없어서는 안 되는 핵심 대중교통 역할을 하고 있는 것 같다.

저렇게 나무로 만든 배를 15~20바트 정도 내고 탈 수 있다. 물 색깔은 우기라서 그런지는 모르겠지만 한강과는 비교도 안 되게 똥물이었다. 저절로 튀기는 물에 맞지 않도록 몸을 사리게 되었다.

배를 타고 목적지로 가는 중에 눈길을 확 사로잡은 건물을 하나 보았다. 진짜 보자마자 욕+감탄사가 바로 나왔던 것 같다. 대체 이게 뭐람? 놀라서 좀 검색을 해 보니 '아이콘시암' 이라고 생긴지 얼마 안 된 방콕 최대의 백화점이라는 것 같다. 명품에 대해서는 잘 모르지만 우리나라 백화점에서도 매장을 찾기가 힘든 브랜드의 매장이 전부 다 모여 있고 규모도 어마어마한 데다가 건물의 외관 자체가 그냥 할 말을 잃게 만들었다. 침착맨이 벤츠의 로고에 대해 얘기할 때 '폭력적인 삼각별'이라는 표현을 쓴 적이 있는데 아마 여기에도 비슷한 느낌으로 쓸 수 있을 것 같다.

아이콘시암의 강 바로 건너편에는 이런 집들이 즐비하다. 여러 생각을 하게 만들었다. 서울이라고 뭐 다르겠냐만 방콕의 빈부격차는 생각 이상인 것 같고 이렇게 한 자리에서 그 증거들을 고개만 돌리면 볼 수 있다는 게 뭔가 비현실적인 느낌이 들었다. 

이 날의 목적지는 방콕의 왕궁과 그 주변의 사원들이었다. 계속 야외에서 돌아다니는 날인데 아침부터 비가 퍼부었다. 아침을 든든히 먹고 나왔는데도 축축 처지는 습기에 땀까지 섞여 옷은 다 젖고 무겁고 체력적으로 시작부터 너무 힘든 날이었다.

진한 황금색, 붉은색들은 잔뜩 흐린 하늘 아래서도 선명했다.

우뚝 솟은 탑, 화려한 장식... 의 연속.

왕궁의 화려한 장식의 목적은 당연히 그 권위의 자랑이기에 별 생각 없이 "대단하다, 멋있다" 정도만 느껴도 되지 않을까. 태국의 역사나 불교 문화에 대해서는 거의 문외한이나 다름없기 때문에 "대단하다, 멋있다" 말고는 느낀 바가 별로 없었다. 다만 비가 와서 바닥에 고인 물에 비친 모습은 더욱 멋있었다

"이야, 대단하다, 멋있다"

요런거에 대해서는 설명을 좀 들어보고 싶다. 어떤 의미가 담겨있는 석상인 걸까? 

왕궁과 왓 쁘라깨우 구경은 여기서 끝.

다음으로는 아침에 전율이 돋았던 아이콘시암에 들어가 보았다. 지하에는 이렇게 방콕 시장을 그대로 옮겨놓은 것 같은 곳이 있다. 음식을 파는 가게들이 즐비하고 주변에는 테이블이 있어 여러 곳에서 사온 음식을 앉아서 먹을 수 있다.

다만 당연하게도 가격은 진짜 시장보다는 조금 높다. 그래도 이렇게 습한 날씨에 위생적으로 길거리에서 파는 음식을 먹을 엄두가 도저히 나지 않아서... 적어도 여기라면 그나마 좀 낫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 먹고 싶었던 음식을 잔뜩 샀었다. 특히 족발덮밥을 진짜 먹어보고 싶었는데 정말 부드럽고 맛있었다.

명품관은 그냥... 휘황찬란하다. 장난이 없다

또 좋으면서 귀여웠던 건 아이콘시암 문에서 BTS(방콕의 지상철) 역 앞까지 저렇게 커다란 파라솔에 바퀴를 달아 사람들을 에스코트해 주는 사람이 있었다는 것...

저녁에는 킹 파워 마하나콘이라는 전망대에 갔다.

단언컨대 내가 그 동안 가 본 전망대중에 최고였다. 78층 마천루가 야외 개방이 되어있는데 그 개방감과 개성있는 높은 건물들 사이사이에 빼곡하게 들어찬 차들

그리고 갑자기 어디선가 튀어나온 악단의 흥겨운 연주

밤이 되자 혼자 방콕 전기 다 끌어쓰는 것 같이 불타는 조명의 아이콘시암 앞에서 벌어지는 불꽃놀이까지. 살면서 이보다 멋있는 도시 야경을 얼마나 볼 수 있을까? 정말이지 잊을 수 없다.

저녁에는 현지인들이 마치 청첩장 약속을 잡을 것 같은 분위기의 좋은 로컬 식당에 가서 밥을 먹었다. 아침에는 너무 힘들었지만 저녁이 될 수록 행복으로 가득 찼던 하루.

다음 날에는 아침부터 마사지를 받으러 갔다. 글에 쓰지는 않았지만 1일 1마사지를 철저히 실천하고 있는 중이었는데 가게마다 편차는 있지만... 한국에서 발마사지 40분 받을 가격으로 무덥고 찌는 날씨에 에어컨 쐬며 전신 마사지를 2시간 받을 수 있다는 게 너무 행복이었다. 마사지를 예약해 놓고 가게 옆 카페에서 커피를 마시며 조금 기다렸다.

뭔가 마음에 드는 사진

마사지를 받고 나와서는... 이 날은 아마 계속 쇼핑몰만 돌아다녔던 것 같다. 

한 디저트카페에서 먹은 미친 맛의 망고빙수와 치즈토스트를 먹었다. 한 시간은 기본으로 대기를 해야 하는 곳인데 현지인들 사이에서도 엄청나게 인기가 있는 곳 같았다. 일단 비주얼 자체가 딱 인스타에 올리기 좋은 모양새 아닌가

이 날의 하이라이트는 차오프라야 강 크루즈였다. 좀 찾아보니까 호텔에서 운영하거나 하는 비싼 크루즈 말고는 다 고만고만한 것 같아보여서 그나마 좀 나아보이는 걸로 예약했었다.

배에는 뷔페도 있어 여러 음식을 먹을 수 있다. 사실 크루즈가 태국 물가에 비해선 그래도 조금 가격이 있는 편이라 음식도 기대를 했는데 그냥 음... 애슐리 이하였던 것 같다. 아예 못 먹을 정도는 아닌데 그렇다고 기대를 할 만한 정도도 절대 아니었다.

방콕 야경은 볼 수록 정말 예쁘다. 특히나 왕궁과 그 주변 사원 지역은 내가 알기로는 건물 고도제한이 걸려 있어서 왕궁과 사원 건물 뒤로 번잡스러운 고층 건물이 보이지 않다는 것도 한 몫 하는 것 같다. 

"대단하다, 멋있다"

음식은 그저 그랬지만 그래도 한적하게 바람을 맞으며 야경을 감상하니까 좋기는 했다. 뱃머리 쪽에서는 음악도 연주하고 노래도 부르고 하는데 그렇게 들어줄 만한 건 아닌 것 같고 차라리 배 뒤쪽 테이블로 가는 것이 분위기가 더 좋은 것 같다. 금액이 크게 부담이 되지 않는다면 한 번쯤은 해 보는 것도 좋은 것 같다.

크루즈를 타고 나서는 재즈나 블루스를 연주하는 바에 갔다. 사람이 바글바글해서 공연이 보이는 테이블을 잡기에도 힘들었다. 연주는 진짜 맛있었고 계속 맥주를 퍼먹다가 새벽이 되어서야 택시를 타고 숙소로 돌아갔다.

'여행 > 2022 태국 방콕'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208 방콕 (4)  (1) 2023.06.24
202208 방콕 (2)  (2) 2023.05.22
202208 방콕 (1)  (0) 2023.05.05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