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 나라나 여유로움을 굳이 찾자면 이런 장면들을 보지 못하진 않겠지만은, 그래도 포르투갈에선 온 주변에 여유가 흐르는 것이 더욱 잘 느껴진다. 시간과 공간이 느리게 흐르는 것 같다고나 할까. 고양이는 풀밭 위에 누워서 사람이 지나가든 말든 털을 정리하느라 여념이 없다. 우리나라에선 이미 볼 수도 없는 빨간 공중전화 박스도 포르투갈에선 종종 찾아볼 수 있다.


어제는 동 루이스 다리의 아래쪽 교량을 걸어서 건너갔었다. 그래서 오늘은 그 위쪽으로 한 번 가 볼까 했다. 위쪽 교량은 도보도 있지만 주로 전철이 지나다니는 선로로 이용된다. 어제는 성당 쪽 언덕에서 점점 내려가면서 전경을 봤기에 한 눈에 탁 트이는 뷰는 아니었지만, 오늘은 정말 높은 다리를 건너면서 포르토의 전경을 제대로 보았다. 바로 옆으로 노란 전철이 지나다니는데 아무런 가림막도 없다. 물론 전철의 속도가 그리 빠르지는 않아서 엄청 위험하진 않지만 그래도 거대한 전철이 바로 1m 옆으로 스으으윽 지나가니 무서우면서도 색다른 경험이었다.


가족들이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놀이를 하는 모습. 저 놀이가 우리나라에만 있는 것은 아니었구나. 아이가 4명이나 되는 가족이 모여서, 여행지에서 저렇게 행복한 모습을 보니 나도 덩달아 행복해질 수 밖에 없었다. 멀찍이서 그들이 놀이를 마치고 떠날 때 까지 지켜보았다.


도루 강 주변의 관광지들은 많이 둘러보았고, 포르토 대학 주변의 중심가를 둘러볼까 했다. 지도는 펴지 않고 그냥 발길 가는 대로 골목들을 걸었다. 분위기가 좋아보이는 상점들이 많았는데, 이런 헌책방을 파는 서점도 있었고 중고 카메라와 렌즈를 파는 가게도 있었다. 헌책방의 분위기는 너무 좋아서 직접 주인에게 사진을 찍어도 되냐고 양해를 구하고 한 컷 담았다. 오래된 물건을 파는 곳 뿐만 아니라, 특색있는 디자인의 물건들을 파는 상점도 많아서 구경할 게 꽤 많았다.


여기는 해리포터 영화에 나오는 도서관이 촬영된 서점이라고 한다. 예전엔 입장료가 없었는데, 해리포터에 나오는 서점이라는 입소문이 너무 많이 퍼져서 그런지 몰려드는 관광객들로 인해 영업에 지장이 생길 지경이 되었고, 결국 3유로의 입장료를 내야 들어갈 수 있는 곳이 되었다. 내 처지에 서점 한 번 보자고 어떻게 3유로를 입장료로 쓰겠는가. 결국 앞에서 북적대는 인파만을 사진으로 담은 채 쓸쓸히 걸음을 돌려야 했다. 아 처량하다.

지금까지 이야기엔 없었지만, 슈퍼에서 에그타르트를 사 먹었는데 의외로 정말 맛있었다. 포르토에 있던 마지막 날에는 에그타르트를 열 개도 넘게 먹었다. 이렇게 많이 먹는 게 가능했던 이유는 역시나 싸서가 아니겠는가. 슈퍼에서 파는 에그타르트는 하나에 0.19유로, 단 200원 정도였다. 그런데도 한국에서 파는 웬만한 에그타르트보다 맛이 있었던 것 같다.


------------

8/1 52.1 (방값 30€, 유심 15€)
8/2 11.65

8/3 13.1

'여행 > 2016 유라시아 일주' 카테고리의 다른 글

[D+87] 리스본 근교 신트라, 페냐 성 여행  (2) 2017.08.06
[D+87] 리스본 여행 1  (0) 2017.07.25
[D+81] 포르토 여행 2  (0) 2017.07.03
[D+81] 포르토 여행 1  (0) 2017.06.30
[D+77] 마드리드 여행  (0) 2017.05.11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