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2018년 법정최저임금이 올해보다 16.4% 오른 7530원으로 결정되었다. 대한민국이 한 동안 시끌시끌했다. 최근 5년간 최저임금의 인상률 평균이 7.4%였는데, 그의 두 배를 넘는 폭으로 급작스럽게 인상되었으니 말이다.

최저임금을 주는 입장인 자영업자들과 받는 사람들인 알바생들을 주축으로 두 의견이 충돌했다. 내 주변 사람들도 의견이 나뉘어 이곳저곳에서 논쟁을 벌이기 시작했다. 이런 임금 가지고는 최소한의 생활도 보장이 안 된다고 하는 의견부터, 더 많이 받게 되는 만큼 일자리 감소와 물가 인상으로 인한 손해도 불가피할거다 라는 의견까지. TV고 SNS고 최저임금에 관한 토론을 안 하는 곳이 없었다.

나는 최저임금을 받고 일하는 아르바이트를 꽤 많이 해 보았다. 곱창가게에서 서빙도 해 봤고, 편의점 일은 다 합치면 1년 가까이 해 봤으며, 땡볕 아래에서 탑차에 실을 음료수 박스포장도 해 보고, 축구 경기장에서 안내원도 해 봤다. 내 주변의 친구들은 보통 과외나 학원 알바를 많이 하는데, 그에 비하면 나는 임금이 저렴하고 몸을 많이 쓰는 일을 자주 한 편에 속했다.

그랬던 경험에도 불구하고, 이렇게 급작스러운 최저임금 인상이 과연 근로자들에게 좋은 것인가 하는 문제에 대해선 쉽게 답을 내릴 수가 없었다. 편의점 알바를 할 때에 인건비 명세서에 한숨쉬는 사장님의 얼굴을 꽤 많이 봤기 때문이었다. '이러다간 알바도 못 쓰고 내가 매일 나와서 일해야겠어' 라는 말이 정말로 현실이 될 것 같아서.


#2.

지금은 내가 다니는 과의 행정실에서 알바를 하고 있다. 시급도 꽤 많이 쳐주고 일도 어렵지 않아서 기쁜 마음으로 일하고 있다. 온갖 취객을 상대하고, 바깥의 테이블에 흩뿌려진 막걸리와 만두 국물을 닦아가면서도 한 시간에 5천원 남짓밖에 벌지 못했던 시절을 생각하면 이렇게 좋은 알바 자리가 또 없을 것 같은 생각이 든다.

어느 날 여기서 새로 일 할 직원을 뽑으려고 구인 사이트에 공고를 냈다. 공고를 올린 지 며칠 되지 않아 지원자가 백 명을 넘었다. 옆의 선생님이 지원서를 검토하시길래 같이 봐도 되냐고 물었다. 그리고 정말 다양한 사람들이 제출한 이력서를 봤다.

지원자들의 나이도, 경력도, 학력도 나의 눈길을 끌진 못했다. 내가 충격을 받은 지점은 지원자들의 '직전연봉' 이었다. 이전 직장에서 연봉을 얼마나 받았는지를 기재하는 칸이었다. 대부분 지원자들의 직전연봉이 2천만원 대 초중반을 넘지 않았다. 20대 후반 사회 초년생만의 얘기가 아니었다. 결혼을 해서 아이까지 있는 30대 후반 남성부터, 꽤 많은 경력을 가진 50대 후반 남성, 미국의 유명한 대학을 졸업한 30대 중반 여성, 남녀노소 할 것 없이 3천만원을 넘는 연봉을 받고 일하는 사람을 찾아보기 힘들었다. 심지어는 천만원 초중반 대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었다.

이것저것 계산 없이 나누기 12만 해도 한 달에 100만원을 조금 넘는 수준. 대체 이 돈으로 생계를 유지할 수는 있을까 싶었다. 물론 각자의 사정은 나름 다들 있을 수 있겠지만, 하루 최소 8시간씩 5일 일하고도 이 정도의 돈을 받는데 정말 괜찮은건가. 특별한 기술이나 지식이 필요하지 않은 단순 사무직이라 해도 이건 좀 너무하다 싶었다.


#3.

나는 우리나라에서 그나마 평가가 좋은 대학교에 다니고 있으며, 전공도 컴퓨터공학이다. 4차산업혁명 소리를 귀에 딱지가 앉도록 듣고 있는 요즘 시대에 취직을 못해 백수가 될 일은 없다고 봐도 될 듯 싶다. 취업을 한 선배들 대부분은 대졸 초임 기준 최소 3천만원 중후반 이상 받으며 일하고 있다.

그게 내가 보는 세상의 전부였다. 당연히 대학을 졸업하면 못 해도 한 두학기 준비를 거쳐 취업은 할 수 있겠다 싶었고, 그러면 입사하자마자 한 달에 2~300만원 씩은 통장에 꼬박꼬박 꽂힐 줄 알았다. 그리고 무의식적으로 대부분의 대학 졸업자들도 비슷하겠다 싶었고, 최저임금은 알바생들과 자영업자들만의 문제인 줄 알았다. 

그런 내 생각은 완전히 틀렸었다. 한국의 인건비는 형편없이 낮고, 최저임금 인상이 됐건 뭐가 됐건 이 상황은 뭔가 조치가 필요하다. 무슨 일을 하건간에 말이다. 세상에 대한 오만함과 무지가 내 눈을 가리고 있었다.

'잡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비트코인 투자에 대한 생각  (0) 2017.11.30
선한 마음만이 전부가 아니다  (0) 2017.10.22
잡지 '대학내일'에 내 글이 실리다  (0) 2017.06.28
꾸준함  (0) 2017.06.24
누구나 막막한 것이 있다  (0) 2017.04.06

+ Recent posts